노 성공을 모함한 선백 (춘추좌전.8.16.6.)


노 성공을 모함한 선백


가을, (성공이 진 여공, 제 영공, 위 헌공, 송나라의 화원 그리고 주나라 군주) 사수沙隨(하남성 영릉현寧陵縣 북쪽)에서 회합하고 정나라의 정벌 문제를 논의했다

선백이 사람을 보내 극주郤犨에게 말했다. “노후는 괴퇴壞隤(산동성 곡부현曲阜縣 부근)에서 머무르며 승패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극주는 신군의 장수이고 또 공족대부로서 동방 제후들의 업무를 주관했다. 그는 선백에게 뇌물을 받고 성공을 진 여공에게 참소했다. 진 여공은 성공을 접견하지 않았다.


원문

(8.16.6.) 會干沙隨謀伐. 宣伯使告郤犨: 魯侯待于壞隤以待勝者.郤犨將新軍且爲公族大夫以主東諸侯. 取貨于宣伯而訴公于晉侯. 晉侯不見公.


주석

公會晉侯·齊侯·衛侯·宋華元··沙隨: 사수沙隨 송나라 땅으로 고대에 사수국이 있었다. 현 하남성 영릉현寧陵縣 북쪽이다.

不見公: 주석 없음.

會干沙隨謀伐: 정나라는 아직 진나라에 복종하지 않았다.

宣伯使告郤犨: 魯侯待于壞隤以待勝者.: 두예: “진나라와 초나라간의 승부를 지켜보았다.” 노 성공을 모함한 것이다.

郤犨將新軍且爲公族大夫以主東諸侯: 제나라와 노나라 같은 동방의 제후들의 초대와 접대 등의 사무를 주관하였다.

取貨于宣伯而訴公于晉侯: 『논어·헌문편』의 “공백료가 계손씨에게 자로를 훼방놓았다()”에서의 “소”와 같다.

晉侯不見公: 『공양전』은 “성공이 어리다는 이유였다”고 말한다. 양옥승의 『폐기』에선 이 당시 성공의 나이는 이미 30여 세로서 진 여공이 성공을 접견하지 않은 것은 참언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