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연燕, 북연北燕과 남연南燕

본문 


4, 정나라가 위나라의 변경을 침략하여 동문의 싸움( 1.4.3.)에 보복했다. 위나라는 ()(하남성 연진현延津縣 북동쪽)의 군사를 이끌고 정나라를 공격했고, 정나라의 채족·원번·설가 등이 삼군을 이끌고 적의 선봉을 공격했고, 만백과 자원에게 군사를 매복시켜 적의 후위를 치게 했다. 연나라는 정나라의 삼군은 경계했지만 만백과 자원이 이끄는 제의 군사를 미처 대비하지 못하였다. 

6, 정나라의 두 공자 만백과 자원이 제의 병사들을 거느리고 연나라를 북제北制(하남성 호뢰)에서 패퇴시켰다. 군자는 말한다. “불의의 사태에 대한 대비책이 없으면 군사를 지휘할 수 없다.


1.5.4. 四月, 人侵, 以報東門之役. 人以師伐, 祭足·原繁·洩駕以三軍軍其前, 使曼伯子元潛軍軍其後. 人畏三軍, 而不虞. 六月, 二公子以人敗師于北制. 君子曰: 不備不虞, 不可以師.


해설 

四月, 人侵: 『이아』: “교외를 목이라 한다.” 두예는 이에 반해 목을 지명으로 보고 있는데 착오다. 홍량길의 『좌전고』에 자세하다.

以報東門之役: 동문의 싸움은 『좌전·은공4년』의 기사 참고.

人以師伐: 은 두 곳이 있다. 첫째는 북연北燕으로 『사기』의 「연소공세가」가 그것이고, 여기서 말한 연은 남연南燕으로서 공영달의 『소』는 “남연국은 길성姞姓으로 황제의 후예다. 소국으로써 세가가 없어 군주의 시호를 알 수 없다”고 설명한다. 남연국의 국도의 유적지는 『청가경중수일통지』에 근거하면 현재의 하남성 연진현延津縣 북동쪽으로 약 45리 정도 떨어진 곳으로 세간에선 성상城上이라고 부르는 곳이다.


춘추좌전 지도 - 남연


鄭祭足·原繁·洩駕以三軍軍其前, 使曼伯子元潛軍軍其後: 만백曼伯은 『좌전·장공14년』에 나오는 자의子儀로 생각된다. 반면 고염무 『좌전보정』과 일본의 죽첨광홍竹添光鴻 『좌전회전』에선 정나라 소공홀昭公忽라고 하는데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 자원子元은 정나라 려공의 자이다. 은 동사로서 주둔하다, 대열을 짓다.

人畏三軍, 而不虞: 는 헤아리다, 대비하다. 인이란 즉 정나라의 만백과 자원이 은밀하게 연나라 군대의 배후를 포위한 군사들이다.

六月, 二公子以人敗師于北制: 두 공자는 만백과 자원이다. 북제北制는 하남성 호뢰虎牢이다.

君子曰: 不備不虞, 不可以師.曲沃叛王: 이는 생각지 못한 일에 대비하지 못하면 군사를 이끌 수 없다는 뜻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