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 정나라 대부 설백洩伯

본문

나라가 정나라와 강화를 맺었다. 12, 진나라의 오보가 정나라로 가서 결맹에 참석했다. 임신일(2), 오보가 정 장공과 결맹할 때 삽혈 의식을 잊은 것처럼 보였다. 정나라의 대부 설백洩伯이 말하였다. “오보는 필경 화를 면치 못할 것이다. 맹약을 신뢰하지 않은 것이다.” 정나라의 양좌良佐가 진나라로 가서 결맹에 참석했고, 신사일(11), 환공과 결맹했다. 그 역시 장차 진나라에 혼란이 일어날 것을 알 수 있었다.


1.7.6. . 十二月五父涖盟. 壬申鄭伯如忘. 洩伯: 五父必不免不賴盟矣.鄭良佐辛巳陳侯亦知之將亂也.


해설

: 은공 6, 정나라가 진나라를 공격하여 다수의 포로를 잡은 적이 있었다. 이제 화평을 청한 것이다.


춘추시대春秋時代 지도 - 제후국


十二月陳五父涖盟: 오보에 대해선 은공 6년의 『좌전』에 설명되어 있다. 는 임 같고, 오늘날의 참여하다와 같다.

壬申: 임신일은 2일이다.

鄭伯歃如忘: 의 음은 살이고 희생의 피를 마시는 행위이다. 맹세할 때 반드시 희생인 소의 왼쪽 귀를 잘라내 그 피를 제기에 가득 담고, 맹세 당사자들이 빠짐없이 그 피를 마시는데 이를 삽혈이라 한다. 은공 원년의 주석 참고하라. 『설문』에선 로 인용한다. 여와 이는 고대에 다수 통용되었다. “歃而忘은 삽혈에 참여했지만 생각이 결맹에 있지 않았다는 것을 말한다. 혹자는 맹세의 말을 잊었다고 설명하지만 정확하지 않다.

洩伯: 五父必不免不賴盟矣.: 설백洩伯 정나라 대부 설가洩駕이다. 불면不免이란 화를 면하지 못하다. 오보는 환공 6년 채나라 사람에게 죽임을 당한다. , 뜻이다.

鄭良佐: 양좌良佐 정나라 대부이다.

辛巳陳侯亦知之將亂也: 신사일은 11일이다. 진나라의 란은 환공 5년과 6년에 발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