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721년) 1.2.1. 융戎


본문


은공 2년 봄, 은공이 잠(제녕시 서남쪽)에서 융과 회합하고 혜공 때의 우호를 경신했다. 융이 동맹을 요청했지만 은공은 거절했다.


1.2.1. 二年春, 公會, 惠公之好也. 請盟, 公辭.


해설


二年春: 작년 12 23일 무진일이 동지였고, 실제는 건축이다. 윤월이 있다.

公會: 춘추시대에 중원 민족과 이민족의 거주지는 섞여 있었다. 『좌전·애공17년』의 위 장공莊公 성에 올라 융주戎州 바라보았다라는 기사가 이를 증명한다. 『수경·제수주濟水注: “제독濟瀆 제양현濟陽縣 옛성 남쪽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융성戎城 북쪽을 흘러간다. 『춘추』의 ‘공이 잠에서 융과 회합했다(公會)’는 기사의 잠이 바로 이 부근이다.” 『청일통지淸一統志』에 따르면 산동성 조현曹縣 서북쪽에 융성戎城 있다.

『관자·소광편小匡篇』에서 노나라에게서 빼앗은 상을 돌려주었다라는 기록에서 보듯 원래 노나라의 땅이다. 현재의 제녕시濟寧市 서남쪽에 해당한다.




二年春, 公會, 惠公之好也: 융과 혜공은 본래 우호 관계를 맺고 있었다. 지금 다시 회합하여 이전의 우호를 돈독히 했기 때문에 “우호 관계를 중수했다(修好)”라고 적었다. 나머지는 경문의 주석을 참조.

請盟, 公辭: 주석 없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