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기紀나라와 이夷나라

본문

8, 나라가 이나라를 정벌하였지만 이나라가 통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춘추』는 기록하지 않았다.


1.1.6. 八月, 人伐. 不告, 故不書.


해설


八月, 人伐: , 국명으로 강성姜姓이다. 옛성은 산동성 수광현壽光縣 남쪽에 있다. 옛 이기의 명문에서는 “기”로 쓴다. 기후종己侯鐘, 기후기己侯 , 그리고 기후맥자기己侯貉子 등의 이기가 있다. 기후종은 산동성 수광현에서 출토(완원의 『적고재종정이기관식』권3에 보인다)되어 “기”가 “기”임을 확실하게 증거한다. 이기에 또 기공호公壺 있는데, “기공 자숙강□을 위해 관호盥壺 만들었다.”라는 명문이 있고, 또 기맹강이孟姜가 있는데, 곽말약의 『양주금문사대계도록고석』과 방준익의 『철유재이기고석』에서 모두 라고 주장한다. 근년 수광현, 래양현 그리고 인대현 등지에서 모두 기국의 청동기가 출토되어 기나라의 관할 지역이 매우 넓었던 것으로 보인다.




. 국명으로 운성妘姓이다. 는 금문에선 로 쓴다. 형태가 인 비슷하고, 복사에 “인방人方”이 보이는데 역시 이나라夷國이다. 또한 로도 쓰는데, 와도 글자 형태가 비슷하여 고문헌에선 로도 쓴다. 의 종적은 중국에 널리 퍼져 있었다. 이국의 옛성은 현 산동성 즉묵현卽墨縣 서쪽 61리 떨어진 장무壯武 고성이다. 옛 기로는 이백기夷伯 , 경유睘㔽 등이 있는데 여기에도 夷子라는 호칭이 있는데, 어떤 이나라의 기인지는 알 수 없다.

不告, 故不書: 주석 없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