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나라 약오씨若敖氏 (춘추좌전.6.9.9.)

겨울, 초나라의 자월초子越椒가 와서 예방했는데 예물을 잡고 바치는 태도가 거만했다. 숙중혜백이 말했다. “필경 약오씨는 멸족할 것이. 자신의 선군을 업신여긴 것이니 귀신이 그에게 복을 내리지 않을 것이다.( 7.4.3.)


원문

楚子越椒來聘執幣傲. 叔仲惠伯: 是必滅若敖氏之宗. 傲其先君神弗福也.


관련 주석

楚子使來聘: “초”를 『곡량』에선 “추”로 쓴다. 두 글자는 고음이 유사하여 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초 대부 초거椒擧(양공 26년과 소공 4년의 『좌전』)를 『한서·고금인표』에선 초 추거湫擧 쓴다. 초는 그 사람의 이름인데 씨를 쓰지 않은 것에 대해 두예는 “사관이 생략한 것”이라고 말한다. 『춘추·희공28년』의 “초나라가 대부 득신을 죽였다., 『춘추·희공21년』의 “초나라가 사신 의신을 보내어 전리품을 보내왔다., 『춘추·문공10년』의 “초나라 그 대부 의신을 죽였다.” 등에서 득신의 씨는 성이고, 의신의 씨는 투인데 모두 씨를 쓰지 않았다. 『춘추』에서는 초나라의 경대부에 대해서 성공 이전 까지는 대체로 씨를 쓰지 않고 있다. 그 이후에야 비로소 씨와 이름을 함께 쓴다. 成大心

 

楚子越椒來聘: 두예: “자월초는 영윤 자문의 수하이다.” 자월초子越椒는 즉 투초鬭椒로서 자월은 자인데, 백분伯棼을 자로 쓰기도 한다. 자와 이름을 함께 쓴 경우이므로 자월초라고 썼다. 『좌전·선공4년』의 기사로 입증할 수 있다. 전기錢綺 『좌전찰기』의 설명을 참고하라. 약오가 투백비를 낳았고, 백비가 영윤 자문과 사마 자량을 낳았다. 초는 자량의 아들이다.

執幣傲. 叔仲惠伯: 是必滅若敖氏之宗: 종은 족이다. 『좌전·선공4년』의 “약오씨의 귀신이 굶게 되지 않겠는가?”라는 기사 역시 같은 뜻이다.

傲其先君神弗福也: 두예: 『좌전·문공12년』에 ‘선군의 변변찮은 기물이나 소신을 시켜 집사에게 바치게 하였다.’라는 말이 있다. 즉 사신의 명을 받은 사람은 모두 종묘에 이 사실을 보고하기 때문에 ‘그의 선군에게 오만하였다’라고 말할 수 있다. 선공 4년 초나라에서 약오씨를 멸망시킨 장본이 되는 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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